우리 배 사전

우리 배 사전은 총 2,079 개의 DB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키(舵)

정의
배의 방향을 조정하고, 고물멍에에 설치 됨./韓國民俗綜合調査報告書
키(舵)
배의 방향을 조정하고, 고물멍에에 설치 됨./韓國民俗綜合調査報告書
출처 및 참고문헌
韓國民俗綜合調査報告書
『한국민속대사전 2』 p.1425
다음 국어사전
다음 백과사전
네이버 국어사전
두산백과
『국어사전』
『우리말큰사전』
『요트와 관련한 우리말 갈래사전』
『漂民對話』
선박항해용어사전, 한국해양대학교
한국고전용어사전, 2001. 3. 30., 세종대왕기념사업회
『한국고전용어사전』
【주 1】배의 부분명칭. 배의 방향을 조정하기 위하여 고물에 매다는 큰 널을 가리킨다.(『한국민속대사전 2』 p.1425)

【주 2】배의 방향을 조종하는 장치. 배의 추진기 뒤쪽에 설치한다.(다음 국어사전)

【주 3】일반적으로 평평하고 매끄러운 나무나 금속으로 만들며, 그 앞쪽 가장자리에서 선미재(船尾材)에 돌쩌귀로 연결된다. 키는 양쪽 면의 수압 차이에 의해 작동된다. 키를 한쪽으로 틀면, 한쪽 면이 다른쪽 면보다 수압을 많이 받게 되어 키가 틀어진 방향과 반대로 선미에 힘이 작용하여 진행 방향이바뀌게 된다. 작은 배의 키는 키의 손잡이를 손으로 움직임으로써 작동되고, 대형 선박에서는 유압·증기·전기 장치로 작동된다. 초기의 키는 선미 주위에서 배를 젓는 노(외륜의 물받이판 또는 일반 노)였다. 그 다음으로 발전된 형태는 배의 선미 쪽 옆면에 약 45°로 붙인 조타노(steering oar)이다. 이 장치는 노 깃의 너비를 넓히고 키의 손잡이 상단부에 수직재를 덧붙였다. 많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 선박에는 이러한 조타노가 2벌씩 사용되었다. 선미재에 부착된 키는 윌리엄 시대 이후부터 일반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스크루가 2개 이상인 배에는 키가 때때로 각 스크루의 바로 뒤에 부착된다. 특수 키들은 높은 조종효율을 얻기 위해 다양한 모양을 하고 있다. 평형키와 반(半)평형키는 키에 걸리는 수압이 회전축 근처에 작용하여 조타장치나 조타수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하는 형태를 하고 있다. 리프팅 키(litfing rudder)는 아래쪽 가장자리가 둥글게 설계되어 있는데, 암초나 물 밑바닥과 부딪히지 않도록 키를 위로 올릴 수 있다.(다음 백과사전)

【주 4】배의 방향을 조종하는 장치. [비슷한 말] 방향키ㆍ방향타ㆍ타(舵).(네이버 국어사전)

【주 5】일반적으로는 선미(船尾)에 장비되나 도선(渡船)과 같이 선수(船首)에 장비하는 것도 있다. 키는 배의 선회성능에 큰 영향을 주고, 형상 ·구조에 따라 종류가 많으며 여러 종류의 특수키도 고안되어 있다. 〈종류〉 ⑴ 형상에 따른 분류:① 불평형키(unbalanced rudder):수압을 받는 타판(舵板:rudder plate)이 전부 회전축의 뒤쪽에 있다. ② 평형키:판의 면이 회전축의 앞뒤에 있다. ③ 반평형키:평형키와 불평형키의 중간에 있다. ⑵ 구조에 따른 분류:① 단판키:타편이 1장의 강판으로 되어 있다. ② 복판(複板)키:골조의 양쪽에 강판을 붙인 것, 오늘날 사용되는 것은 거의 복판이다. 타판의 면적은 배의 선회성능에 관계가 깊고, 편면적(片面積)은 선체의 수면 아래 측면적(側面積)의 1/40~1/70이라고 한다. 〈조타장치〉 키를 필요한 각도로 굽히거나 이를 유지하는 장치이며 관제장치 ·전달장치 ·조타기계로 이루어진다. 조타기계는 소형선에서는 최상선교의 조타핸들에서 체인을 넣어 인력으로 직접 키를 움직인다. 그러나 중 ·대형선에서는 전달장치로서 텔레모터 ·링크기구를 사용하여 최상선교의 관제장치에서 선미에 있는 조타기계의 원동기를 제어한다. 조타핸들을 회전하여 소정의 각도만큼 키가 움직인 뒤에 자동적으로 조타기계를 그 위치에서 정지시키는 장치가 부속되어 있다. 원동기는 증기기관 ·전동기로서, 전동 중에는 유압을 이용한 전동유압식과 직접 전동기로 키의 회전축을 구동하는 형식이 있다. 일반적으로 전속항주(全速航走) 중 키 중앙에서 좌우 35°씩 합계 70°를 30초 사이에 움직이게 하는 능력을 갖는 것이 조타기계의 능력표준이라고 한다.(두산백과)

【주 6】배의 방향을 조종하는 데 사용되는 장치. 배의 고물 끝에 설치하는데, 동력선(動力船)에서는 이것을 조종하는 조타기(操舵機, 키를 조종하는 손잡이)도 키라고 한다. [현실적인 불안, 고뇌, 회의, 의문, 격정 따위의 과격한 불길을 극적으로 가라앉혀 새로운 사색의 변두리로 방향을 전환시켜 주는 것은 모든 상념과 감정의 키를 그 자체의 세계 안으로 돌려서 조종하는 거의 생리화되다시피한 시상(詩想)으로의 집중 작용이다.(박두진-생각하는 갈대의 영광)]『국어사전』

【주 7】배의 방향을 조종하는 장치.『우리말큰사전』

【주 8】배의 방향을 조종하는 세모꼴의 큰 널로 만든 물건.『요트와 관련한 우리말 갈래사전』

【주 9】치 : ‘키(배의 방향을 조종하는 장치)’의 방언(강원, 경기, 경상, 전라, 충청, 함경).(네이버 국어사전)

【주 10】치 : <옛> 키.『우리말큰사전』

【주 11】치목(鴟木) : 키. 『漂民對話』

【주 12】타 : 돛을 단 배의 방향을 조정하는 장치. 키라고도 함.

【주 13】배의 방향을 조종하는 장치.
[예]키.(다음 국어사전)

【주 14】[같은 말] 키(배의 방향을 조종하는 장치).(네이버 국어사전)

【주 15】선박에 보침 성능과 선회 성능을 주는 장치이다. 보통은 유속이 가장 빠른 프로펠러의 뒤에 설치하는 것이 대부분 이지만, 보조로 선수에 설치하는 선수타도 있다. 선박이 정해진 진로상을 직진하는 침로를 유지하는 성질을 보침성(course keeping qualities) 또는 방향안전성(course stability)이라고 하고 일정타각을 주었을 때 선박이 얼마의 각속도로 선회하는가를 선회성(turning ability)이라 한다. 이상적인 타는 타각을 주지 않을 때에는 최소한의 저항을 가지며, 타각을 줄 때는 최대한의 횡압력을 주는 것이다. 일정의 속력에 대하여 타의 면적이 클수록 타효가 큰 것은 물론이지만, 타로 인한 저항의 증가, 전타로 인한 전진력 체감률 등도 고려하여 무조건 크게만 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타의 면적은 선체침하부의 종단면적에 대한 비율을 가지고 정한다. 즉 A를 타면적이라고 한다면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선박항해용어사전, 한국해양대학교)

【주 16】키. 배의 방향을 돌리는 기구(器具). 타(柁).(한국고전용어사전, 2001. 3. 30., 세종대왕기념사업회)

【주 17】타(舵) = 키.『국어사전』

【주 18】타(舵) : 키. 배의 방향을 돌리는 기구. 타(柁). 【용례】 타.<키타. 국어로 또 치(키)라 부른다. 또한 타로 쓴다.> [훈몽자회 중 : 12 나] 『한국고전용어사전』

【주 19】타목(柁木) : 치목(鴟木). 키. 『漂民對話』

【주 20】티 : <옛> 치.『우리말큰사전』

【주 21】밋 : <옛> 키.『우리말큰사전』

【주 22】ᄇᆡᄃᆞ리 : (배의) 키. 『漂民對話』

【주 23】ᄃᆞ리 : (배의) 키. 『漂民對話』
저작권
웹사전,이미지,영상 등 저작권(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표기
설치 완료된 키
장착된 치
치 (1)
치 (2)
치 (3)
치 (4)
치 올리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은 로그인 후 사용이 가능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