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배 사전

우리 배 사전은 총 2,079 개의 DB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가대기

집필자 :
정진술
가대기
① 창고나 부두 등에서 인부들이 쌀가마니 따위의 무거운 짐을 갈고리로 찍어 당겨서 어깨에 메고 나르는 일 또는 그 짐. 주로 ‘치다’와 함께 쓰인다. 가대기 하는 사람을 ‘가대기꾼’이라 하며, 북한 용어로는 ‘가대기군’이다. 【용례】 “그가 알아봐 준 일은 역의 화물을 가대기 치는 일이었다./트럭에서 내린 가마를 인부들이 힘겹게 창고로 가대기 치고 있다.”(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② 밭을 가는 기구의 하나인 쟁기. 【용례】 “우리 농기구 가운데 가장 기본이 되는 쟁기의 경우, 그 명칭이 극젱이・소비・훌칭이・귀보・보연장・가대기 등 20여 가지가 넘으며, 날의 크기나 각도, 그리고 몸체의 형태가 다른 것이 100여 종에 이른다.”(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③ 벽이나 담 따위에 임시로 덧붙여 만든 허술한 건조물. 까대기로도 불린다. 【용례】 “그는 까대기에 들어박혀 가마니를 짰다./삽짝에 가까운 까대기 겸 외양간에서 거름 썩는 냄새가 풍겨 왔다.”(박경리, 『토지』).
○ 참고문헌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http://stdweb2.korean.go.kr). ;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 ; 강석준, 1962.2. 「쌍멍에 가대기」, 『문화유산』.
저작권
웹사전,이미지,영상 등 저작권(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표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은 로그인 후 사용이 가능 합니다